달콤한 해봄이네

직장어린이집 장단점 본문

육아

직장어린이집 장단점

해봄맘 2021. 11. 19. 01:01
반응형

 

안녕하세요.

해봄이는 유치원 가기 전 직장어린이집, 국공립 어린이집을 다니고 유치원으로 옮겼어요.

제가 5세에 유치원으로 옮긴 이유는 학습적인 면이 아니라 낮잠 때문이었어요.

해봄이는 낮잠시간을 너무 힘들어했어요.

해봄이가 다녔던 직장어린이집에선 낮잠 시간에 아이들 옆에서 교사가 알림장 작성을 했어요.

낮잠을 안자는 해봄이가 교사 입장에서는 힘들었을 것 같아요.

아이가 낮잠을 힘들어 한다면 고민하지 마시고 유치원으로 옮기세요.

직장어린이집의 장단점

 

장점

1. 직장어린이집은 식단가가 높아요.

일반 어린이집 보다 아동당 측정된 식단가가 높아서 아이들에게 풍부한 식사와 간식이 제공될 수 있어요.

2. 알러지 대체식이 잘되어 있다.

해봄이는 음식 알레르기가 있었어요.

유제품, 견과류를 먹으면 알레르기 반응이 올라와요.

원칙적으로 알러지가 있는 음식이 제공될 시 대체식이 제공되어야 해요.

하지만 직장어린이집을 제외하고 다른 원에서는 개인 도시락 준비 또는 그 음식을 배제하는 식으로 되었어요.

직장어린이집의 경우 대체식이 나왔어요.

한번은 우유에 재운 돈가스가 나왔는데 해봄이만 불고기로 대체되어서 제공된 적이 있었어요.

아이가 식품 알러지가 있다면 추천드려요!

3. 교사당 학생 수 적다.

교사당 돌봐야 하는 아동의 수가 적을수록 좋아요. 해봄이의 경우 직장어린이집의 경우 만1세의 경우 교사 4명에 12명, 만 2세의 경우 교사 4명에 14명이었어요. (원마다 교사당 인원수는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4. 좋은 시설과 예산

직장어린이집의 경우 회사에서 직원 복지를 위해 만든 것이라 시설이 좋아요.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장에서는 필수적으로 보육시설을 만들게 법이 개정되면서 새로 생긴 곳도 많아요.

또 국가 보조금 이외에 회사에서 지원금을 보조해 줘서 다른 어린이집에 비해 예산이 많아요.

5. 맞벌이 가정의 편의를 잘 봐준다.

집 근처 어린이집의 경우 너무 이른 등원이나 너무 늦은 하원은 우리 아이만 혼자 남게 될까 봐 걱정될 때가 있어요.

하지만 직장어린이집의 경우 아무래도 부모의 출퇴근과 동시에 등하원을 하는 경우가 많아 등 일찍 등원하고 늦게 하원 하는 친구들이 많았어요.

6. 충분한 적응기간

적응 기간이 길어요. 어린이집에 머무르는 시간을 천천히 점차 늘려 가서 해봄이가 적응을 쉽게 할 수 있었어요. 다른 원보다 확실히 길게 가졌어요.

단점

1. 집과의 거리

직장어린이집은 회사 근처에 대부분 있어서 집과는 거리가 있어요. 아이와 동반해서 가야 하기 때문에 아이가 장시간 이동해야 하는 단점이 있어요. 또 회사의 휴가고 아이만 등원을 할 경우 회사까지 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2. 낮잠시간

해봄이가 다닌 직장어린이집만의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민간 어린이집이나 국공립 어린이집에 비해 낮잠시간이 30분 이상 길었어요. 제가 알아본 어린이집이 모든 곳이 아니라 일반화 하긴 어렵지만 저희 집 근방의 모든 어린이집보다 낮잠 시간이 길었어요.

3. 동네 친구 사귀기 어렵다.

동네 놀이터에 가면 같은 어린이집 다니는 친구들끼리 같이 놀아서 친구 사귀기가 어려워요.

직장어린이집으로 등하원을 하면 다른 친구들의 등하원 시간보다 원에 있는 시간이 길어 놀이터에서 마주칠 기회가 적어요.

4. 비용

직장어린이집의 경우 국가보조금 의외에 학부모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있어요.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이 비용을 복지 차원에서 부담해요. 일부 회사의 경우 1년 치만 회사 부담이고 나머지는 개인 자부담으로 전환하는 경우를 봤어요. 이 경우 몇십만 원을 학부모가 부담해야 하니 회사의 비용 부담을 확인해 보세요.

5. 이직 및 퇴직에 의한 퇴소

직장어린이집은 부모가 직장을 그만두면 바로 퇴소 조치가 되어요. 해봄이도 이직을 하면서 어린이집을 옮기게 되었어요.


해봄이는 25개월부터 직장어린이집을 다녔어요.

적응에 어려움 없이 잘 다녔고 늘 어린이집에서 늦게 데리러 오라고 했었어요.

엄마가 너무 일찍 왔다고 운 적도 있고 안 간다고 해서 10분 정도 기다렸다가 데리고 나온 적도 있었어요. 해봄이는 이직으로 집 근처 어린이집으로 옮기게 되었지만 이직이 아니었으면 5세 전 까진 계속 보냈을 것 같아요.

728x90
반응형